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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

마이크로 경제 이론에 대해서 알아보자.

by 사슴공주 2023. 3.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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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마이크로 경제 이론

마이크로 경제 이론은 경제학에서 개별적인 시장에서 발생하는 경제 현상을 다루는 학문이다. 이번에는 마이크로 경제 이론의 핵심 개념인 소비자 이론, 생산자 이론, 시장 구조, 자원 분배에 대해서 살펴보자.

 

1) 소비자 이론

소비자 이론은 소비자가 제한된 자원을 가지고 가장 만족스러운 선택을 하기 위해 어떻게 행동하는지를 설명하는 이론이다. 소비자는 수요량을 결정하는 수요 함수를 가지고 있다. 이를 수식으로 나타내면 다음과 같다.

 

Qd = f(P, Y)

 

여기서 Qd는 수요량, P는 상품의 가격, Y는 소비자의 소득을 나타낸다. 소비자는 보통 가격이 낮고, 소득이 높을수록 수요량이 많아진다. 이러한 수요 함수를 기반으로 소비자는 다음과 같은 선택을 한다.

 

한정된 자원을 가지고 가장 만족스러운 상품을 선택한다.

이를 위해 가격과 수요량을 고려하여 유틸리티 함수를 최대화한다.

유틸리티 함수는 소비자가 상품을 소비할 때 얻는 만족도를 나타내는 함수이다. 이를 수식으로 나타내면 다음과 같다.

 

U = U(X1, X2, ... Xn)

 

여기서 Xi는 각 상품의 소비량을 나타낸다. 소비자는 유틸리티 함수를 최대화하는 상품 조합을 선택하며, 이는 가격, 소득, 상품의 가격 대비 유틸리티 등에 영향을 받는다.

 

2) 생산자 이론

생산자 이론은 생산자가 제한된 자원을 가지고 어떻게 생산을 계획하는지를 설명하는 이론이다. 생산자는 이익을 극대화하는 생산 계획을 세우며, 이익은 수입에서 비용을 뺀 값으로 나타낸다. 이를 수식으로 나타내면 다음과 같다.

 

Profit = Total Revenue - Total Cost

 

여기서 Total Revenue는 총 수입, Total Cost는 총 비용을 나타낸다. 총 비용은 고정 비용과 가변 비용으로 나뉘며, 총 비용은 다음과 같이 나타낼 수 있다.

Total Cost = Fixed Cost + Variable Cost

 

고정 비용은 생산량과는 관계없이 고정되는 비용이며, 대표적으로 임대료나 고정 임금 등이 해당된다. 가변 비용은 생산량에 따라 변하는 비용으로, 생산량이 늘어나면 가변 비용도 함께 증가한다. 대표적인 가변 비용으로는 원자재나 노동력 비용 등이 해당된다.

 

생산자는 이익을 극대화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선택을 한다.

 

한정된 자원을 가지고 가장 이익이 큰 생산량을 선택한다.

이를 위해 생산량과 가격, 고정 비용, 가변 비용 등을 고려하여 이익을 극대화하는 생산 계획을 세운다.

이를 수식으로 나타내면 다음과 같다.

 

π = TR(Q) - TC(Q)

 

여기서 π는 이익을, TR(Q)는 생산량 Q에서의 총 수입을, TC(Q)는 생산량 Q에서의 총 비용을 나타낸다. 생산자는 이익을 극대화하는 생산량을 선택하며, 이는 가격, 고정 비용, 가변 비용 등에 영향을 받는다.

 

3) 시장 구조

시장 구조는 시장 내에 존재하는 경쟁의 정도를 나타내는 개념이다. 경쟁의 정도가 높으면 시장 구조는 경쟁적 시장 구조이며, 경쟁의 정도가 낮으면 시장 구조는 비경쟁적 시장 구조이다.

 

경쟁적 시장 구조에서는 다수의 구매자와 판매자가 존재하며, 시장 가격은 시장의 수요와 공급에 의해 결정된다. 이에 따라 시장 구조를 설명하기 위해 수요와 공급 함수를 고려해야 한다. 수요 함수는 위에서 언급한 Qd = f(P, Y)이며, 공급 함수는 다음과 같이 나타낼 수 있다.

 

Qs = g(P)

 

여기서 Qs는 공급량, P는 상품의 가격을 나타낸다. 경쟁적 시장에서는 시장 가격이 공급과 수요의 교차점에서 결정된다.

 

비경쟁적 시장 구조에서는 시장 내에 적은 수의 판매자나 구매자가 존재하며, 시장 가격은 일반적으로 판매자나 구매자가 결정한다. 대표적인 비경쟁적 시장 구조로는 독점 시장, 카르텔 시장, 올리거키 시장 등이 있다.

 

독점 시장에서는 시장 내에 한 개 이상의 판매자가 있지만, 시장 지배력이 강한 판매자가 시장을 지배한다. 이 경우 시장 가격은 시장 지배자가 결정하며, 다른 판매자들은 시장 지배자의 가격에 따라 판매량을 조절해야 한다.

 

카르텔 시장에서는 여러 판매자들이 공동으로 시장을 지배하기 위해 협력하여 가격과 생산량을 조절한다. 이 경우 시장 가격은 카르텔 멤버들이 결정하며, 카르텔 외의 다른 판매자들은 시장 가격에 따라 판매량을 조절해야 한다.

 

올리거키 시장에서는 시장 내에 존재하는 판매자들이 상호 협력하여 가격을 높이는 현상이 발생한다. 이 경우 시장 가격은 판매자들이 상호 협력하여 결정하며, 소비자들은 높은 가격에 대한 부담을 느끼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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