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주가 추세, 지지, 저항, 파동, 패턴에 대해서 알아보자.

by 사슴공주 2023. 1. 14.
반응형

1. 추세

- 이동평균선으로 판단.

- 단기 이동평균선(5선, 10선, 20선, 30선, 60선)은 단기 방향성이 '상방이냐? 상승추세이고,  하방이냐? 하락 추세이고'를 판단할 수 있고, 장기 이동평균선(120선, 240선, 480선)은 장기 방향성을 판단할 수 있다.

 

2. 지지와 저항

- 이동평균선으로 판단.

- 20일 이동평균선은 20일 동안의 거래된 평균가격으로 매수자의 평균 가격, 손익분기점으로 지지와 저항 가능성 확률이 크다.

- 지지는 매수세력이 강하여 주가의 하락 추세를 지지하거나 상승반전 시켜주는 지점이다. 지지선을 이탈하면 강력한 저항선이 된다. 

- 저항은 매도세력이 강하여  주가의 상승 추세를 저지하거나 하락반전 시켜주는 지점이다. 저항선을 돌파하면 강력한 지지선이 된다.

 

3. 파동 및 패턴

- 지속 가능한 이슈로 장대양봉이 장기 이동평균선을 돌파시 주가는 상승 확률이 높아진다. 이때, 장대양봉 발생 하기 이전에 가격조정, 기간조정 존재 여부를 확인할 필요가 있다.

- 코스피 200 종목은 우량주로 매출 성장세와 장래 업종전망을 보고 투자하는데 있어서, 장기 이동평균선이 우상향 패턴인 경우 단기 이동평균선이 장기 이동평균선 돌파시 매수, 이탈 시 매도하면 된다.  

- 소외된 주식이 장래 성장 가능성이 있고, 기대감을 갖게 하는 주식이 대시세가 나올 확률이 높다. 거래량이 터지면서 수급이 들어오고, 단기 이동평균선이 장기 이동평균선을 돌파시 매수 타점이다.

 

4. 엘리엇 파동이론

1) 개념

패턴과 비율과 시간에 따라 주가 변동이 상승 5파와 하락 3파로 움직이면서 시장 추세를 형성한다.

충격 파동은 주가 추세의 진행방향과 동일한 방향으로 형성되는 파동이고, 조정파동은 충격 파동과 반대로 주가 추세의 반대방향으로 형성되는 파동이다. 충격 파동과 조정파동 안에는 다시 작은 충격 파동과 조정파동이 형성된다. 이때 충격파동의 시작점을 조정파동이 이탈하면 안 되고, 1번 파동과 5번 파동을 비교해서 3번 파동이 가장 짧으면 안 되며, 3번 파동의 조정파동이 1번 파동의 충격파동의 고점을 지지받아야 한다. 충격 파동과 조정파동 시간은 3:7로 조정파동이 길다. 2번 파동 조정파동과 4번 파동 조정파동은 하나가 지그재그 조정이면 다른 하나는 플랫 조정일 확률이 크다.

 

피보나치 수열이란 1, 1, 2, 3, 5, 8. 13, 21, 34, 55...이며, 0.618, 1.618, 0.382, 2.618 을 기억하자. 여기서, 1.618은 황금비율이다. 응용하면, 1번 충격 파동이 발생했을 때, 1번 파동의 0.382, 0.618배 2번 조정파동이 발생할 확률이 크고, 3번 충격 파동은 1번 충격파동의 1.618배 상승할 확률이 크고, 4번 조정파동은 3번 충격파동의 0.382배 하락할 확률이 크고, 5번 충격 파동은 1번 파동의 1배 또는 1번 파동과 3번 파동의 1.618배 상승할 확률이 크다. 이것은 지지와 저항 구간을 예측하는 데 사용된다. 주가 추세에 대한 연간, 월간, 일간, 30분 데이터를 분석해야 된다. 3번 파동이 연장될 경우 5번 파동은 1번 파동과 같거나 1배 또는 0.618배 될 확률이 크다.

 

추세의 전환점이란 진행되던 하락추세가 멈추고 새롭게 시작되는 상승추세로 거래량이 늘면서 하락하다가 점점 거래량이 줄어들고, 다시 거래량이 증가하면서 상승추세를 보일 때 1번 충격 파동이 시작되었다고 본다. 더욱 자세하게 설명한다면,  거래대금이 많이 발생하였거나, 강한 저항선을 돌파하였거나, 상승 전 의미 있는 패턴 또는 수렴을 거쳐서 매물대를 소화한 흔적이 발생하였으면 1번 충격 파동이 시작되었다고 볼 확률이 높다.

 

상승추세 3파동을 확인하는 방법은 2번 파동 조정파동을 확인하고, 5일 이동평균선 지지를 확인한 후, 상승추세 1 파동 종가 기준 최고가를 돌파시 시작되었다고 볼 수 있다.

 

5. 바닥 형성 패턴

1) 더블 바탐 패턴 : 쌍바닥을 찍고 상승하는 패턴으로 첫 번째 바닥을 형성하고 상승파 고점을 두 번째 바닥을 찍고 형성하는 상승파가 돌파시 매수한다.

2) 역헤드앤숄더 패턴 : 첫 번째 하락 저점보다 두 번째 하락 저점이 더 크고 세 번째 하락 저점이 두 번째 하락 저점보다 상승하면 3번째 상승 패턴에서 첫 번째 상승 고점을 돌파 시 매수한다. 

3) 하강웨지 패턴 : 하락 패턴에서 지그재그로 수렴 후 가장 최근 하방 패턴 고점을 돌파시 매수한다.

 

6. 고가 형성 패턴

1) 더블 바탐 패턴 : 쌍 고점을 찍고 하락하는 패턴으로 첫 번째 고점을 형성하고 하락파 저점을 두 번째 고점을 찍고 형성하는 하락파가 저점 이탈 시 매도한다.

2) 역헤드앤숄더 패턴 : 첫 번째 상승 고점보다 두 번째 상승 고점이 더 크고 세 번째 상승 고점이 두 번째 상승 고점보다 하락하면 3번째 하락 패턴에서 첫 번째 하락 저점을 이탈 시 매도한다. 

3) 상승웨지 패턴 : 상승 패턴에서 지그재그로 수렴 후 가장 최근 상방 패턴 저점을 이탈 시 매도한다.

 

7. 지그재그 패턴

1) 상승 쐐기형 패턴 : 하락 추세에서 거래량 증가하면서 쐐기 형태로 상승 수렴하면 하락할 확률이 크다.

2) 하락 쐐기형 패턴 : 상승 추세에서 거래량 감소하면서 쐐기 형태로 하락 수렴하면 상승할 확률이 크다.

3) 상승 직사각형 패턴 : 상승 추세에서 직사각형으로 수렴 후 직전 상승 고점을 돌파시 매수, 직전 상승 저점 이탈 시 매도한다.

4) 하락 직사각형 패턴 : 하락 추세에서 직사각형으로 수렴 후 직전 상승 고점을 돌파시 매수. 직전 상승 저점 이탈시 매도한다.

5) 상승 깃발형 패턴 : 상승 추세에서 깃발 형태로 하락 수렴 후 직전 상승 고점을 돌파시 매수, 직전 상승 저점 이탈시 매도한다.

6) 하락 깃발형 패턴 : 하락 추세에서 깃발 형태로 상승 수렴 후 직전 상승 고점을 돌파시 매수. 직전 상승 저점 이탈 시 매도한다.

 

8. 다우 이론

: 시장에는 주요 추세가 존재한다.

반응형

댓글